미국 지표 및 FOMC

9월 FOMC 미국 기준금리 일정, 예상전망 알아보기

해외선물공부는필수 2023. 9. 19. 15:44

비트코인, 국내주식, 미국주식, 채권, 펀드, 환투자 등 모든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치는 미국 금리결정 시기가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 연준)에서 결정하는 미국 금리는 현재 5.5%로 매달 인상을 진행하며 금리인하 및 동결에 대한 기대람으로 다양한 투자자산들이 급등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 연준 파월 의장이 이전과 같은 매파적인 발언은 아니였으나 연준은 인플레이션 2% 수준유지 및 물가와 고용시장이 안정되지 않을경우 추가적인 움직임이 있일수 있다고 하여 다시한번 시장의 공포를 조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부분에서 그 어떠한 투자지표와 일정보다도 중요한 9월 FOMC 미국 기준금리 결정일이 얼마남지 않아 일정과 동결, 인하 등에 대한 전망, 예상에 대해 작성하겠으니 도움이되시면 좋겠습니다.

  1. 9월 미국 금리결정 FOMC 일정

2023년 9월 미국 금리결정 FOMC는 한국시간으로 9월21일 새벽3시 일정으로 FOMC 경제전망보고서, 성명서, 기준금리 결정이 동시에 발표됩니다.

2. 9월 기준금리 예상

9월 미국 기준금리는 현재까지 FEDWATCH 전망 기준 98%의 확률로 금리동결을 예상하고 있으며 2%의 0.25% 베이비스탭 금리인상의 확률이 작게나마 있습니다.

FEDWATCH는 시카고 상품거래소 CME 그룹이 제공하는 도구로써 전문금리 트레이더들의 의견과 미국 연방금리 선물시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금리에 대한 확률을 계산합니다.

FEDWATCH의 경우 예측치라 생각하기에는 대부분 일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증권사, 애널리스트, 전문투자자 등 대부분의 투자자가 참고하기 때문에 전망이 틀리는 경우가 많이없어서 참고하기 좋은 자료입니다.

현재 증권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 전망치 또한 5.5%로 동결을 예측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3. 개인적인 FOMC 전망

위에서 언급했듯 최근 파월 의장이 잭슨홀 미팅 등에서 한 발언을 보면 인상에 대한 매파적인 부분은 분명 감소했으나 경제지표, 데이터적인 부분을 지속적으로 본다는 것과 고용시장, 인플레이션율에 대해서는 양보가 없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9월에 발표된 CPI (소비자물가지수), PPI (미국 생산자물가지수), 실업수당청구건수 (고용시장 관련) 지표가 중요할 수 밖에 없었는데 사실 지표자체는 금리인상이 확실시 될 수 밖에 없는 아쉬운 결과를 보였습니다

실제로 8월 CPI의 경우 근원지표는 이전대비 하락했으나 일반 CPI의 경우 전월 대비 0.4% 이상 상승하였으며 예상치보다도 0.1% 상회하는 수준이였습니다.

PPI의 경우에도 근원값은 이전보다 하락하고 예상치에 부합했으나 일반값이 0.3% 상승하며 예상치를 상회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인한 고용시장의 악화를 기대하는 연준 입장에서 강한 결제붕괴를 위해 필수적인 실업률 관련지표인 실업수당청구건수 또한 예상치를 하회하며 아직도 강한미국 고용시장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사실 본 지표들이 발표될 당시에는 비트코인, 나스닥, 여러 증시들이 하락을 진행했으나 현재 FEDWATCH를 더불어 증권사, 분석들은 동결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 약간은 이해가가지 않으나 심각한 수준의 상회가 아니기에 최근 미국 정부의 디폴트, 재정문제, 시장의압박 등으로인해 연준이 인하는 하지않으나 인상도 하지않는다는 심리가 포함된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 주요 지표들이 대부분 나온만큼 결과자체가 바뀌지는 않을것 같으나 가끔 예측치와 연준의 움직임이 다른만큼 지켜는 봐야될것으로 생각됩니다.

24년부터 본격적인 금리안하기가 진행된다는 소리가 많은데 최근 좀도표 최상단에 도달하기도 했고, 6% 이상의 금리인상은 현재 경제상황에서 말이 안되기에 이제는 인상없이 동결로 유지될 것으로 생각은되나 아직 인플레이션율이 안정적이지 못한만큼 위 3가지 경제지표는 지속적으로 봐야할것 같으며 투자에 대한 고민도 계속 해야될것으로 판단됩니다.

어쩃든 현재 시장의 예측은 이러하다는 정보를 알아보았으며 FOMC 이전까지 긴장을 놓기에는 어렵고 큰 변동성이 야기되는 만큼 모쪼록 안전한 투자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