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기법(지표)/기술

[이지스퀘어 , EZ스퀘어] 해외선물 보조지표 CCI기술

해외선물공부는필수 2023. 7. 11. 11:22

오늘은 일부 해외선물 투자자분들이 쓰시는 CCI에 대해 글을 써보려합니다.

 

먼저 CCI란?? 무엇인지 아셔야겠죠.

 

원래 목적은 상품의 가격의 계절성이나 주기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만들어졌죠. 최근의 상품 가격이 평균 가격에서 이동평균에서 얼마나 멀어지는가를 표시해 추세의 방향 그리고 강도를 나타내주는 지표에요. 가격이 한 방향으로 지속될 경우 추세가 강하다고 판단할 수 있죠. 투자수단이 과매수, 과매도 된 상태에 도달하는 시기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오실레이터입니다.

 

1980년 D.Lambert(도널드 램버트)란 사람이 위에서 설명한 원래 목적을 위해 개발하였으며 CCI를 통해 거래를 시작할지 종료할지 또 거래를 자제할지, 기존 포지션에 추가 진입할지를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이 지표는 특정 방식으로 거래신호 포착에 사용되었죠. 

 

그럼 CCI는 어떤 신호를 알려줄까요?

 

CCI는 대부분 추세를 파악할 때 용의하고 RSI와 같이 과매수와 과매도 수준을 관찰하는데 쓰이고 지표가 상품가격에 따라 달라지는 추세의 힘을 파악하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CCI가 마이너스 이거나 0에 가까운 수치에서 100이상으로 움직이면 상품가격이 상승추세를 타기 시작했다고 판단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투자자는 상품가격 하락 후 CCI와 가격모두 상승해서 포지션 진입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하락세가 시작될 떄에도 같은 개념이 적용되죠. 해당 지표가 플러스 또는 0에 가까운 수치에서 -100 미만으로 움직이면 하락추세가 시작됨을 알립니다. 이는 매수(롱) 추세를 벗어나 매도(숏) 진입기회의 시작이라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CCI는 모든 시장에서 사용가능 하지만 상품만을 위한 것은 아니에요. 지표가 제한이 없기 때문에 과매수나 과매도 한계 수치가 없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분들은 상품 가격이 반전되는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해당 지표의 과거 수치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한 주식의 경우에는 +200 및 -150 부근에서 추세 반전 되는 경향이 있어요. 그리고 어떤 상품은 +325와 -350 근처에서 추세가 반전되는 경우도 있었죠. 차트를 축소할수록 많은 가격 반전 포인트와 해당 시점의 CCI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요.

 

가격이 해당지표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때 다이버전스가 발생합니다. 상품의 가격이 오르고 CCI가 하락한다면 추세의 약점을 나타내죠. 다이버전스는 좋지않은 거래 신호로 판단하자미나, 오래 지속될 수도있고 매번 가격반전을 만드는 것은 아니라서 반전가능성이 있어도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때는 손절 컷 수준을 타이트하게 하거나 가격의 추세방향으로 새로운 관점으로 매매를 하셔야합니다.

 


중장기적

 

CCI는 기본적으로 중기~장기 매매에서 유용한 지표입니다. 그래서 단기매매보다 월봉과 주봉을 분석할 때 더 유용하게 쓰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봉, 월봉차트에서 CCI가 0위에서 움직이고 있을때 상승추세가 어느정도 유지되고있는 중이라고 판단하고 0아래에서 움직이면 하락추세가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CCI가 상승추세를 그리는 상황에서 다른 부가적인 보조지표를 같이 보고 단기적인 진입타점을 잡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해외선물 투자에서 CCI를 이용한 매매전략은?

 

CCI를 통한 매매전략은 대부분의 투자자 및 차트작성자가 과매수나 과매도 오실레이터로 사용하죠. 기본적인 전략은 +100이상 -100이하의 판돈수치를 관찰하는 거에요. +100이상 수치는 과매수의 영역임을 간주하고 진입신호(숏)를 의미합니다. -100이하의 수치는 과메ㅐ도의 영역이므로 진입신호(롱)을 의미하죠.

 


한계점

 

CCI가 지닌 한계점은?

 

과매수와 과매도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RSI와 비슷하게 사용되지만 CCI는 이에대해 많이 주관적인 성격을 지닙니다. 이 지표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과거의 과매수 및 과매도 수준이 미래지표 수치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표시기도 뒤떨어지는 편이라 간혹 좋지않은 신호를 주기도 합니다.

 

새로운 추세를 알리기 위한 100 또는 -100으로 랠리가 너무 늦을 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이미 실행되고 있고 이미 수정되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을 채찍 톱 효과라고 합니다. 인디케이터에 의해서 신호가 제공되지만 그 후에 가격이 계속되지 않고 거래에서 손실되죠. 주의하지 않는다면 채찍 톱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CCI 신호를 확인할때 도움이 되는 가격분석 및 기타 기술분석 지표들을 근거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표는 앞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후행성 지표입니다. 그리고 어떠한 보조지표든 하나의 보조지표만 믿고 투자를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참고용 정도의 관점으로 보셔야 하며 절대 맹신하시면 안됩니다.

 

글을 마치며... 해외선물거래를 하고 싶어도

투자금이 적어서 시작도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국내증권사(키움, 이베스트 등등)를 통한 해외선물거래는

1계약 당 최소 담보금 2000만원, 10계약을 운용하려면 2억이 필요하고

매매 수수료는 3달러(약3천300원)입니다.

EZ스퀘어 해외선물 나스닥 항셍 대여업체 해외증권사

​하지만 이지스퀘어는 대여업체도 아니고 해외증권사지만 증거금이 저렴합니다.

원칙을 잘 지키셔서 큰 시드머니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마이크로 시스템 100:1 매매를 진행해드리며

매수 매도 양방향성 또한 매매가 동시에 가능

유지 증거금은 120만원 1계약 기준

세금은 발생하지 않음

일체의 투자 강요나 비용도 없으며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쉽게 적응하실 수 있도록 정보 공유 해드리고 있으니

궁금한 점은 편하게 문의주세요.

https://open.kakao.com/o/s9qhqf3d

 

해외선물 통합문의님의 오픈프로필

 

open.kakao.com